2000년 베이징에서는 특별한 일이 있었다.
2000년 11월, 베이징에 파견된 모 일간지의 한 특파원이 다음과 같은 특별한 뉴스를 전송해왔다.
"이달(11월) 2일부터 5일까지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 베이징 대학에서 이색 연구토론회가 열렸다. 이름하여 '2000년 베이징 김용소설 국제연구토론회.' 주최자는 베
소설은 “신파 무협소설”로서 구파에 비해 구성, 언어, 인물, 무예 등을 새롭게 창출하고 무협, 역사, 연정의 3자를 결합시킴으로 또다시 번영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한 양우생, 김용, 고룡과 같은 신파무협소설의 3대가를 탄생시키고 <초류향>, <사조삼부곡>, <소오강호>와 같은 대작들을 선보인다. 80년
김용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우리는 그 소설을 극찬하고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위작들이 많이 나돌고 있다.
김용의 작품에 매료된 사람들은 홍콩을 비롯한 동남아, 대만은 물론 중국 대륙, 심지어는 구미까지 널리 퍼져 있어서 중국인이 있는 곳에 김용의 작품이 있고 중국인이 모인 곳
, 몽골족, 만주족 사이에 벌어진 대립과 투쟁의 역사를 배경으로 삼는다. 진융은 역사적 사실을 무협소설식으로 재해석하고 상상해내고 있지만, 그의 무협소설은 역사를 다룸으로써 애국주의를 선양하고 민족을 단결시키는 텍스트로 해석되고 중국인들에게 단순한 오락거리 이상의 것으로 인식된다.
Ⅱ. 본론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