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목적
김용의 소설은 우리에게 다른 무협 소설과 다르게 전해지고 있다. 무엇인가 다른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 것 같으며, 우리를 그 매력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고 있다. 김용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우리는 그 소설을 극찬하고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위작들이 많
2000년 베이징에서는 특별한 일이 있었다.
2000년 11월, 베이징에 파견된 모 일간지의 한 특파원이 다음과 같은 특별한 뉴스를 전송해왔다.
"이달(11월) 2일부터 5일까지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 베이징 대학에서 이색 연구토론회가 열렸다. 이름하여 '2000년 베이징 김용소설 국제연구토론회.' 주최자는 베
소설 못지않게 세심하고 애절하게 묘사되고 있어, 만화책 신조협려는 원작이 무협소설임에도 불구하고 특히나 여성팬들이 많다. 그 후 만화책을 토대로 신조협려는 김용의 작품들 중에서는 처음으로 애니메이션화 되어 신조협려를 좋아하던 독자들의 관심을 다시 한 번 집중시켰다. 신조협려 애니메
소설 애독자층이 확고하게 자리잡게 된다.2)
2.2 와룡생 시대
우학정은 와룡생의 본명이다. 그의 대표작은 뭐니뭐니 해도 [군협지 :원제 옥차맹]이다. 사실 와룡생은 김용보다는 작품 활동을 늦게 했지만, 김용의 무협소설이 이적표현물로 치부되어 금서로 되어 있던 대만에서는 한때 최고의 무협소
3. 김소진 소설에서 나타나는 '아버지의 부재'의 상징적 의미
90년대 한국 문학 전반에서 누구보다 독특한 세계를 일구어낸 김소진의 소설은 70년대 산동네라는 자족적인 영토에서 자본주의적 냉정성을 비판하고 그것을 넘어서는 어떤 인간적 활력을 찾아내었다. 하지만 등단 초기부터 그렇게 7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