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에 대한 이러한 논의는 대부분 어떤 일정한 선입관 밑에서 이루어져 온 혐의가 짙다.
우선 김우진이 처한 1920년대가 완전한 연극적 불모지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비록 다른 문학 장르에 비해서 연극 환경이 뒤떨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비단 1920년대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회사 사장이었던 부친 김성규
② 2번의 유산 끝에 낳은 아들
- 집안의 기대와 아버지의 각별한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대개 윤리․도덕적 품성의 문제)으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으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이더라도 지나간 과거의 제도로 문제가 발생하느냐
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