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는 '〈오적〉 필화사건'으로 구속되었으나 국내외의 구명운동에 석방
희곡 《나폴레옹 꼬냑》, 김수영(金洙暎) 추도시론 《풍자냐 자살이냐》를 발표
1970년 12월 첫 시집 《황토》를 발간.
1971년
천주교 원주교구를 중심으로 계속 저항 시 발표 및 저항운동에 전념 ->연행과 석방, 도피 생활
1
이후부터 그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짙게 깔려 있는 농촌 현실을 바탕으로 민중들과 공감대를 이루려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다. 1973년 제1회 만해문학상, 1981년 제8회 한국문학작가상을 수상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신경림
3. 대표적인 작품
이제 본격적으로 김지하와 신경림에 대해 다루면서
김지하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김지하는 그 누구보다 가장 앞에 나서서 민주주의를 목 놓아 외치는, 군부독재와 비민주적 정치현실을 비판하는 시인이요 운동가였다. 그런 그가 출소 이후, 즉 80년대 이후에는 생명사상으로 갑자기 노선을 바꾸게 된 데에는 많은 논란이 있다.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지킬 수 있는 상징물로 변모했던 것이다.
90년대에 들어서 비무장지대가 생태계의 보고로 재평가 되었고, 그에 따라 비무장지대는 극복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보호하고 유지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