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시인 김춘수
학창 시절, 여학생들은 책 사이에 단풍잎 책갈피와 함께 김춘수의 ‘꽃’이라는 시를 이쁘게 적어서 보관하던 추억이 대부분 있을 것이다. 그만큼 김춘수의 ‘꽃’이라는 시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찾아왔고, 시인 김춘수는 더욱 많은 사람들 속에 기억되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는
김춘수 / 참여 : 김수영>
02 박인환
- 작가소개
< 목마와 숙녀 >
* 중심소재 ‘목마’와 ‘숙녀’ ; 순수, 동심의 세계를 상징하는 목마와, 문명의 폭력인 전쟁 앞에서 허무하게 삶을 마친 버지니아 울프를 의미하는 숙녀
* 인간의 순수성을 소녀, 목마와 같은 소재를 통해 낭만적인 감성으로 노래
Ⅱ. 김춘수의 시의 경향
ⅰ. 전기․전환기․후기
시와 시론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자기 변모의 모색을 펼친 김춘수..
그는 초기시부터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는 세계관은 존재성에 대한 비극적 인식이라 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이 비극성 극복의 구현을 표현했으며 그렇기에 시는
이 간극이 은폐되고 오히려 한 층 더 부추겨질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 역시도 일단은 잘 살아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정치적 근대화의 일시적인 포기가 일어나고 다만 경제 성장에만 힘쓰게 되는 것이다. 정치적, 의식적 진보가 없는 경제성장은 국민들의 가치관에 깊숙이 침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지 면에서 외적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외면적인 검열 제도의 철폐와 한국어의 자유스러운 사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