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도 이러한 자각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현실의 사대부들에게 느낄 수 없었던 평민의 인간다운 세계가 연암의 의식내부에 선명히 떠오른 것이다. 평민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2. 이규보의 도가사상과 생태주의
우주와 자연에 대한 도가사상의 입장은 생태주의 대부분의 생태주의가 동의하는 핵심적인 명제는 다음과 같다. (1)자연은 하나의 전체로서 유기체이다. (2)인간은 유기체로서 자연의 일부이다. (3)자연의 구성원은 평등하다. (4)인간은 자연 속에서 공존을 도모해야
Ⅰ. 서론(序論)
본 논문에서는 한국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도가사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사상을 살펴보면서 작품 속에 담긴 정신사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함이다. 문학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배경ㆍ사회상에 따라 또는 작가의 개인적 주관에 따라 각기 다른 사상들이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련의 학자들을 도덕가라고 호칭하다가 뒤에 이를 약하여 도가로 부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칭이 선진시대부터 나타난 것도 아니며,
도가(道家)적 음악미 : 도(道)의 상징(象徵)
고대 중국의 철학적 예술 이론으로 처음 나타난 것은 음악(音樂)의 철학이다. 유가의 음악관이 지배 계층에서 전개되고 있던 고대에 다른 한편에서는 道의 상징으로 보는 道家의 음악관이 일찍이 형성되고 있었다.
『老子』에서는 '최고로 훌륭한 음악은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