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작품이다.
「개소문」은 실제로는 별것 아닌 존재임에도 소문 때문에 위협적 존재로 각인되는 개주인 여먹구와 그를 무찌르기 위한 부청도사, 아이들이 등장한다. 이 소설은 소문으로 주민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는 백권사를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말’의 실체를 풍
줄거리 파악
1. ‘나’는 아내와 두 아이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인 동시에 전업작가이다.
2. 현실적 책임감과 전업작가로서의 부담감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던 ‘나’는 어느 날 글을 쓰겠다는 핑계로, 임신한 아내를 뒤로 한 채 집을 떠나 낯선 시골 마을의 암자로 들어간다.
3. 늙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소설에서는 70년대의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동으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삶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더 나아가 분단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