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며 찬란한 문화건설’의 구체적 확인작업인 것이다. 이러한 서술방향은 ‘인민투쟁’을 부각시키는 고구려사가 북한역사서술의 기본노선임을 의미하고 있으며, 평양 중심의 민족사 전개과정을 통해 고구려사 위주의 고대사 서술을 위한 의도적인 해석의 표현이라 하겠다. 고구려사를 살펴보
여기서 부여, 고구려도 기원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구려사 왜곡을 넘어 현재의 우리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고 할 수 있고 유사시 북한에 대한 개입의 역사적 명분을 쌓는 작업의 일환일 수 있다는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다. 결국 한반도를 중국의 영향력 하에 두려는 대국화 전략의 표출인 것이다.
그래도 서로 생각하고 느끼는 건 다르겠지만 우리 역사에 관한 견해는 거의 비슷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과연 그럴지 북한은 우리의 역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있으며, 우리와는 어떻게 다른지 이제부터 알아보기 위해 우리의 수많은 역사들 중 난 발해사를 꺼내어 이야기하고자 한다.
남북한이 서로 다른 점들을 알고 그 차이를 줄이는 것이 통일 후에 일어날 여러 가지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는 통일 후에 남한과 북한의 다른 체제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들 중 역사학 관련 분야로,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인식을 키워주고 우리의 역사를 가르치는 국사 교과서에
인식내용은 『삼국사기』에 일정하게 반영되어 있다. 삼국사기의 편찬자인 김부식은 신라계의 문벌귀족으로서 신라삼국통일이 갖는 긍정적인 의미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식은 조선시대 전기의 대표적 편찬사서인 『삼국사절요』(三國史節要)와 『동국통감』(東國通鑑)에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