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의 다양성을 감소시켜 문화 컨텐츠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균형이라는 것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남녀 성간의 비율이 균형을 이루어야 문화 컨텐츠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인데 남성 편중 현상은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저해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다양
그 정점으로 신방 겸용이 허용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이 일었고, 종편사가 개국한지 2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국민들에게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방 겸영'과 '종합편성채널' 논란에 대하여 통시적이고 공시적인 이해와, 객관적
남성들이 주로 줄 수 있는 육체를 통한 웃음이라는 특징을 여성에게 억지스럽게 맞추다 보니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인 자연스러움과 반대되는 여성 출연자들의 대본에 의해 진행되는 듯 한 행동들과 그에 따른 결과들이 만들어낸 종착지는 종영이었던
Ⅰ. 개관
최근 공중파 방송 뿐 아니라 케이블 방송의 연예프로그램을 보면 리얼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리얼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핵심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확신하게 해주는 결과이다.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인기를
그램 등을 거치면서 현재의 2000년대 다양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장르가 자리 잡았다. 현재 버라이어티 장르는 토크, 음악, 코미디 의 단일장르를 벗어나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다큐드라마(docudrama), 리얼버라이어티(real variety), 드라메디(dramedy) 등과 같이 복합장르의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