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
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9세기 이탈리아 예술이란 무엇보다 오페라였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볼 때, 당시 유럽에서 위고, 바이런, 미츠키에비치, 푸슈킨의 민주주의적 영향력이 표현된 것도 오페라에서였다. 북쪽으로는 오스트리아, 남쪽으로는 부르봉 왕가로 분열되어 검열과 탄압이 행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