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가치를 부여하는 교육론자들의 계속적인 비판론을 제기하는 형태로 일관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노동관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를 즐기는 귀족사회는 이론적 사고의 교육을 받고 평민 사회는 노동에 필요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을 정당화 한 것에 대하여, 듀이 등의 이론
교육 이념은 농부처럼 일하고 철학자처럼 사고하는 인간을 만들고자 했으며, 특정한 직업을 위한 훈련이 아닌 노작의 일반적 훈련이었다. 루소가 교육과정에 수공 노동을 포함할 것을 주장한 것은 그것이 아동의 본성에 가장 적합하다는 자연주의적 이유 때문이었다(박성정, 1986, pp.16-17). 즉 아동은
교육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중세 이후 루소의 자연주의적인 교육철학을 기저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일의 교육적가치가 재평가되었고, 근대 이후의 급격한 정치적, 경제적 변화는 일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했다.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노동가치설은 노동을 가치창출
교육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중세 이후 루소의 자연주의적인 교육철학을 기저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일의 교육적가치가 재평가되었고, 근대 이후의 급격한 정치적, 경제적 변화는 일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했다.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노동가치설은 노동을 가치창출
철학이 지니는 근본적인 특징이다. 이로써 새로운 철학은, 한편으로는 제 과학의 탐구에 있어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정치적 활동에 있어서도 사물을 유물론적·변증법적으로 파악하여 활동의 방책을 세우는 근거로 되었다. 또한 사람들에게 도덕적·교육적인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