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잠재력은 수탈과 궁핍화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저항력으로 치환되어 드러난다. 이민족의 압제는 오히려 한민족의 자각을 강하게 불러일으킨 것이다. 이러한 한민족의 자각은 1919년 3.1운동을 거치면서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
전기 시문학의 전개양상으로서 창작배경과 구조에 대한 연구정리를 하였고 개별적인 시작품을 통한 의미구조의 파악을 통해 홍사용의 작품성향에 대하여 파악하여 보았다. 露雀 홍사용의 전기 시문학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를 적립하는데 목적 이있는 만큼 여러 논문들에 논의 되어있는 홍사용을 개
운동은 많은 분열과 혼란을 노정시키면서 관념적으로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운동 이후 이러한 낭만적·이상적 환상은 깨어졌다. 부르주아로 성장하고자 했던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