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역사회에 마지막 보루로 남아있는 작은 학교를 지키는 일부터 시작이다. 왜냐하면 이 작은 학교는 그 자체로 교육의 본원적 의미, 농어촌공동체의 본질적 의미를 간직하고 있는 터전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본성인 공동체성, 사람다운 삶을 지탱하는 공동체 의식, 이것을 되살리려면 무엇보다
Ⅰ. 개요
뒤르켐에 있어서 공동체(사회 또는 집단)는 구성원들의 합(合, sum)보다 더 큰 전체이다. 전체 속에서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은 개인으로 하여금 도덕감과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덕감은 한편으로는 집단의 규범과 규칙에 대한 존경감과 규율정신이고, 도덕감은 이타주의 정신이요, 자아의 이익
공동체(마을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를 포함하고 있어 상부상조의 형태로 다양하게 협동조합이 형성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 경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 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정책과 실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
II. 본 론 1
1)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등장하는 정의에 대한 주요 관점
(1) 공리주의
사회라는 공동체는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 ‘정의’라는 원칙을 내세워 판단의 명분을 제시한다. 샌델은 사회계약론을 포함하는 고전 윤리이론들을 설명하며 공리주의를 설명한다. 공리주의는 ‘최대의 행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