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니체와 바그너》등이 있다.
니체는 근대유럽의 정신적 위기를, 일체의 의미와 가치의 근원인 그리스도교적 신의 죽음, 즉 “신은 죽었다” 는 사실에서 기인한 것으로 단정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사상적 공백상태를 새로운 가치창조에 의해 전환시켜 사상적 충실을 기했다. 이리하여 신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는 예술의 본질을 <그리스비극>에서 가져왔는데, 예술을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예술 두가지로 구분하였다. 아폴론적 예술에는 조형예술(조각)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는 예술의 본질을 <그리스비극>에서 가져왔는데, 예술을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예술 두가지로 구분하였다. 아폴론적 예술에는 조형예술(조각)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나는 결코 죽음으로부터 구조되지는 않았을 것이오. 내가 무서운 재앙만을 위해 예비된 존재였다면. For I had never been snatched from death, unless I was predestined for some awful doom.....’ 오이디푸스 왕 중에서, 오이디푸스 왕의 대사 중 일부분.
Ⅰ. 서론
그리스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를 뜻함, 극의 행위는 같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