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전통적인 서구 종교, 도덕, 철학에 깔려 있는 근본 동기를 밝히려 했으며, 신학자, 철학자, 심리학자,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라는 세속주의의 승리가 가져온 결과를 반성했으며, “신은 죽었다” 는 그의 주
2) 레포트에 임하는 나의 자세
이번 레포트를 통해 학생인 내가 지난 세기 수많은 미학자들, 철학자들 그리고 예술가들의 논의를 통일하는 ‘거창한’ 의견을 제시하려는 생각은 없다. (안타깝지만 내 능력이 부족해서이다)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나는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임에도, 예술이 왜 존재하
Ⅱ. 니체의 미학니체는 주로 시인 ․ 철학자로 분류되며 본 대학에서의 전공 또한 고전문헌학이었다. 그의 스승 리츨의 추천으로 가게 된 스위스 바젤대학교의 교수 시절 때도 고전문헌학을 강의했다.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 지원해 위생병으로 종군한 것을 제외한다면 니체의 생애에서 과학(
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