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매체 수업
지리 수업이 있는 고등학교 교실로 들어가 보자. 무엇보다 PPT가 띄워져 있는 화면이 눈에 들어온다. 그 속에서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사진 등의 시청각 자료가 다채롭게 들어있다. 학생들은 언어를 통해서 학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보고 듣고 느낀다.
지리
텍스트 간의 대비나 대조’와‘ 텍스트에 근접해 있는 것’ 이러한 양면성의 균형 속에서 차이를 가진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단순히 패러디된 작품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아이러닉하고 장난스러운 것에서부터 경멸적이고 조롱조인 것까지를 포함한 전도(顚倒)에 의한 모방이다
다매체는 하나의 매체의 통합을 지향 - 금세기 중반에는 통합가능
라. 휴대폰 하나만으로 우리는 모든 전자제품을 다루는 시대- 새로의 의사소통의 매체에 대하여 당황해 하는 실정
2. 에른스트 카시러 - 인간은 상징적 동물
가. 인간은 기호의 그물을 부단히 확장
나. 기호가 생산해내는 텍스트의
텍스트와의 연관 짓기를 통해 한시를 폭넓게 이해하고 그 수용된 가치를 내면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지만 독자의 반응이 명백한 오독에 해당하는 반응을 보일 경우 어떻게 수정하고 교정하는가에 대한 별다른 대안이 없는 비판을 받는 방법론
정효진(2009) : 매체를 활용한 다
1 생태주의란?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근본 생태주의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동일함
인간은 생태계의 일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생태적 자아의 발달이 중요함
사회 생태주의
인간의 자연 지배와 억압을 타파해야 함
대등한 관계와 생명 공동체 확립
생태학적 기술 개발과 다양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