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이미지를 알리면서도 이주노동자들에 대해선 반대인 모습을 보이는 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주노동자들도 노동권을 갖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
이주노동자 2세 아동들
"합법화 방법 생겨 사람답게 살길 희망"
무국적 '미등록 아동‘ 多
→ 교육권과 의료권을 보장받
한국 사회를 주도하는 집단세력(정부 등) 이와 관련하여 미디어(특히 국영방송)는 이주노동자, 국제결혼여성들을 어떠한 모습으로 보여주어 여론을 형성할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frame을 가지고 다문화주의에 접근한다. 따라서 미디어로 사회를 접하는 많은 시청자들은 다문화와 관련한 실제와 가깝고
1. 이주노동자의 정의
이주노동자란 말 그대로 있던 곳을 떠나 옮겨와 일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외국인 노동자’와 같이 국가적 차이를 강조하는 단어 대신에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표현으로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이주자와 노동자라는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지닌다.
1980년대 말부터 시작된 이
한국사회에서는 '관주도적인 다문화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은 한국 다문화사회 구성의 이념과 방향, 성격을 결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주민들은 일상의 삶에서 혐오, 배제, 차별을 받을 뿐 아니라 사회적 담론을 생산해 내는 언론
한국사회에서는 10~20년 정도 동안 빠르게 이주현상이 나타나 세계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어온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세대들에게 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