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 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 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ㆍ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으로 부르게 되었다.
(2) 다문화교육
- 다양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한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론
Ⅰ. 다문화가정
우리와 다른 민족 ・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로써 외국인근로자 가정, 국제결혼이주자 가정, 기타
1.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유학생, 기업인 등의 급속한 유입으로 한국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은 단일민족을 바탕으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고 자기 민족 중심의 우월감을 내세우는 교육을 해 왔다. 그 결과 한국인들은 자신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
교육부의 장관의 요청으로 인해 최고행정재판소로 넘어가게 되었다. 최고행정재판소는 학생들의 히잡 착용이 종교적 의미를 띄더라고 다른 학생들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수업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한 정교분리 원칙의 정신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려 여학생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이 사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