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시의 동향을 살펴보면 다성성(多聲性)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시적 주체가 다양한 목소리를 내뿜으면서 혼화된 이미지와 사건을 제시하는 이른바 자유간접화법은 뭇 시편들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자유간접화법은 2000년대 전후로 주류 화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미래파의 새로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판소리와 풍속화의 구조상 닮은꼴
1. 하나의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판소리에서 여러 목소리들의 상호 침투 현상
시점 :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 태도에 따라 시점
이 바뀜
-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 다성적
: 여러 가지 형태의 시점을 섞어놓는 데도 불구하고 예술적
사회적 관계를 고려함(‘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2. 시점
시점
독자
인물
사건
화자
초점화자
화자
2. 시점
다성적 시점
- 한가지 목소리이지만
그 속에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침투되어 있다
3. 소제목 별 시점 분석
1. 프롤로그
다성적 시점- 나+작가
: 소설에 나타나는 시점의 다양성과 개방성 암시
*
판소리와 풍속화의 구조상 닮은꼴
1. 하나의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판소리에서 여러 목소리들의 상호 침투 현상
- 시점 :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 태도에 따라 시점이 바뀜
-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 다성적
: 여러 가지 형태의 시점을 섞어놓는 데도 불구하고 예술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