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풍속화의 개요
1) 풍속화의 개념
'풍속화'하면 일반적으로 그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서민들의 일상생활의 모습 등을 주제한 한 그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신상, 종교, 정치, 생활, 사상 등 삶의 온갖 모습이 펼쳐져 있다. 필요한 식량을 안전하게 많이 확보하기를 절실하게 기원
김홍도 등의 화원들의 그림 속에서 발견되는 그들 가난한 여항문인들은 신분제의 벽과 서민들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토해냈다. 중촌의 부유한 중인들은 풍악을 울리지만, 그들의 고달픈 생활은 평민과 친근한 것 이였기 때문이다. 이후 점점 확산돼 근대 시민사회의 싹으로 자라났던 여항문학운동 어린
풍속화가로서의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 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김홍도와 김득신의 풍속화, 또 이와는 대조적으로 주로 한량과 기녀 등 남녀간의 로맨스를 예리하게 파헤친 신윤복은 「미인도」등으로 풍속화에 더욱 한국적인 멋과 특색이 넘쳐흐른다. 이처럼 한국적인 화풍이 크게 발달하였던 조선 후기를 거쳐 말기에 이르면, 추사 김정희와 그를 추종하던 화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