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성을 주장한다. 이들이 바로 이성에 알맞지만 신앙에는 위배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이들은 이중진리설로 옹호한다. 하지만 토마스는 이러한 것이 이성에도 위배된다고 한다. 즉 이성의 단일성은 도덕의 문제아 책임의 문제와 모순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많은 논란이 있다.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사회학적 범주」, 사회학 연구, 1984.
는 베버의 연구논문이라 할 수 있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사회과학적 그리고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에서 제기하고 있는 객관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의미를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베버의 방법론을 정리한 것으로서,
일반회중은 예배에 있어 보다 수동적인 역할로 밀려난 일이나, 이른바 ꡐ어용 신학(OFFICIAL THEOLOGY)의 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유대사적 입장에서 볼 때 유대교의 한 종말론적 종파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보편의 메시지를 주장하였던 것은 ꡐ헬라 문화 내지 철학과의 만남을
사회의 권력 계층이었던 종교가 점유하고 있는 부와 노예제에 대한 비난이 일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십자군 전쟁을 통해서 들어온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은 이러한 서양 중세의 전환점이 되기에 충분했다.
토마스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통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