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거대한 흐름들이 이제 토마스아퀴나스에게 흘려 들어온다. 그는 이성보다 신앙을 강조한 전통에 대하여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이야기한다. 그는 신앙의 진리가 이성의 진리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즉 그는 철학과 신학을 조화하는 것이다.
그는 이슬람의 철학자들이 이루어놓은 지
토마스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다음에서 고찰할 진보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항존 주의자들은 진리는 상대적이고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이며 불변하는 것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토마스아퀴나스의 사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러한 부분은 한번쯤 짚고 넘어갈 만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세에 살던 사람들은 갑자기 지능지수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버린 퇴화된 종족이 아니다. 그들에겐 여전히 그리스시대 이후로 전해지는 지식들과 이성을 사용하는 법이 있었으며 그것을 연
Ⅰ. 중세 전기의 교회학교 교육
중세 전기의 시대적 사회적 특징
중세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화아 판이하게 다르다. 중세는 로마 제국에 견줄만한 가엵한 국가 형태를 취하지 못했고 계속되는 사회적 불안 속에서 정신적 구원을 신앙, 즉 종교에서 구했다. 고대 그리스 문화가 인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