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시대적 배경과 문학상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당의 고조 이연이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당나라를 세움에 있어서는 그에 둘째아들 이세민의 활약이 컸다. 당나라 건국 후
이세민의 인망을 질투한 태자 건성이 세민을 제거하려는 불온한 움직임을 보이자 세민은 기선을 제압하여 현무문에서 태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櫆 : 1698-1780)․요내(1731-1815)를 중심으로 한 동성파(桐城派)가 청말까지 문단을 지배하여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3) 희곡
희곡은 명대 전기의 발전을 계승하여 청대 중엽
문학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면, 당시 동양사회의 중심국이었던 중국으로부터 유교적 예악 문물이 유입되는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정착된 한문악장과, 그 구체적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우리 나름대로 자생적으로 전해 내려온 악장적인 장르의 이원적 흐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전해지는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