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쟁론으로 부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부정적인 당쟁론에 대한 반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안곽(호 자산)‧석정수부 같은 사람의 이론이 그것이다. 안곽의 경우는 민족정신을 부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석정의 경우는 3.1운동 이후 자의식이 강화된 한국인을 설득하기 위한 보다 차원 높은 이론의 창
지금까지의 당쟁에 관한 연구는 그것이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하는 선악(善惡)의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일제학자들은 이러한 당쟁이 한국인의 분열적인 민족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라 하였고, 일부의 한국학자들은 당쟁이 요즈음의 정당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주의․주장을 가지고 정책대
사림파는 훈구파라는 강력한 상대세력이 있을 때는 단결되었다. 그러나 선조조에 훈구세력이 무너지고 사림세력이 정권을 차지하자 사림이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생기고 붕당간에 당쟁이 치열해졌다. 그러므로 당쟁은 사림정치의 부산물로 보아야 한다. 당쟁이 유독 조선후기에만 있었던 것도 그러한
1. 발단 ........................................................................................................1
(1) 개념정의와 배경
1)정의
2)동북아시아의 정세
3)조선의 정세
※당쟁
Ⅰ. 당쟁발생 전의 조선 정치 상황
Ⅱ.당쟁발생
Ⅲ.16세기 당쟁의 전반
(2) 발발 원인과 배경 ............................................
1. 붕당(朋黨)
한국에서는 조선 중기에 성립되어 서로 대립하고 공존하면서 정치를 이끌어 갔다. 지방에서 성장한 사림파(士林派)는 15세기 말 이후 중앙에 진출하기 시작하여 훈구파(勳舊派)로부터의 심한 탄압을 이겨내고, 16세기 중엽 선조 즉위 뒤 중앙 정계를 장악하나, 얼마 지나지 않아 서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