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그는 ‘카토 폰 우티카(Cato von Utika)`에 대한 변론을 한 적이 있으며, <자살에 대해서>라는 작문 및 <프로츠하임 시민 사백 명의 장렬한 죽음>이란 웅변에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당통이라는 인물을 새롭게 인식할 여지를 제공하는 이 작품은 당통에 대해서 다소 모자란 듯하지만 그 내면에 담겨진 인간성을 영화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다소 폭력성을 띤 혁명을 순화시켜서 보여준다. 하지만 당통이라는 인물의 죽음은 혁명의 ‘배반성’을 잘 드러내는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 당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대량살상에 대한 가책을 느끼고 있음을 역으로 생각할 수 있다. 끊임없이 그는 당통파가 혁명운동의 온건적인 태도로 민중을 무력하게 만든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가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자기 당파의 무력화이다. 그런 의미에서 로베스피에르가 독점적 권력의 기반을
중세에서 근대로
- 근대의 태동과 발전 1
프랑스 혁명과 19세기 유럽, 그리고 산업혁명
- 근대의 태동과 발전 2
맑스주의의 3대 원천
1. 독일의 고전 철학
2. 영국의 고전 경제학
3. 공상적 사회주의
원전해설
1. {헤겔법철학 비판을 위하여. 서설}
2. {독일 이데올로기}
3. {공산주의당 선언}
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