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성 ․ 함축성이 그것이다. 음악성은 시의 운율을 통해 이루어지고, 형상성은 심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함축성은 비유와 상징, 역설과 반어 등을 통해 실현된다. 시를 있는 그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시 속에 시인이 담아 놓은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그것이 제대로 실현되었는지 학생
Ⅰ. 서론
텍스트는 일상적 용법에서는 ‘본문’의 뜻으로 사용되어 문자로 적혀진 길고 짧은 글을 의미할 때가 있다. 텍스트란 송신자와 수신자의 의도에 따라 언어적으로 완결된 언어 단위로 보그란데와 드레슬러의 일곱 가지 텍스트성을 살펴보면 첫째, 의도성으로 의도성은 말하는 사람에 관하여
형상성과 경험성에 관련되면서 사고를 세련시키는 방법과 관계되는 설계다. 문학이 구체적인 경험을 드러내는 형상이라는 특성은 구체성, 경험성, 형상성 등의 용어로 앞에서 살핀 바 있다. 이 본질에 충실하면서 사고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그 다양성에 입각한 사고의 유연성을 겨냥해야 한다. 문학의
I. 환경디자인과 에코디자인의 의미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깨끗한 환경을 잘 유지하여, 후세에게 넘겨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환경문제는 이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촌의 문제로서 생존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문제로 21세기 떠오르고 있다. 지금의 세계는 환경의 시대, 인간 중심의 개발과 성
2. 대상의 재조직
의미 부여하기
- 문학은 자기 삶을 위한 상상의 산물 _ 상상은 인간에게 생득적으로 주어진 것
- 인간의 의식이 발전함에 따라 상상 내지는 창조한 대상에 부여하는 의미가 달라졌음
예) 신화 시대와 근대 이후 신과 인간의 관계 변화 → 믿음과 설득력 정도의 변화
- 한 계층 또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