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는 후자 쪽에 무게 → 국어과가 다른 교과와 다른 본질적인 이유나 문학교육의 방향성 예) 고전소설 ‘권선징악’ - 형식의 측면에서 접근 가능
- 의미 부여 방식으로서의 조직화 원리를 이해하는 일은 문학 감상의 한 출발점
재조직하기
- 문학은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무엇을 직접 가리키
문학사의 탑 위에 세워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윤동주 시인의 시는 숱한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먼저 그의 죽음에 대한 의문들과 역시 후쿠오카 감옥에서 형 언도를 받기 전에 일문으로 번역하고 있었다는 자필의 수천 매나 되는 원고의 행방, 그리고 그가 청년기의 나이게 남긴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문학 (명칭은 일부에서만 사용한다) * 민중, 민족의 문학
2) 구비문학의 성격
① 말로 된 문학 (언어예술)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됨 (구비문학개설 -장덕순의 일조각)
② 문자로 기록되지 않는 문학 (기록되면 구비로써의 속성이 없어짐)
③ 구연되는 문학
* 단점 : 역사가 짧고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