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는 후자 쪽에 무게 → 국어과가 다른 교과와 다른 본질적인 이유나 문학교육의 방향성 예) 고전소설 ‘권선징악’ - 형식의 측면에서 접근 가능
- 의미 부여 방식으로서의 조직화 원리를 이해하는 일은 문학 감상의 한 출발점
재조직하기
- 문학은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무엇을 직접 가리키
교육적 시각을 전제로 한 국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전제는 국어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다른 학문들과의 변별성을 확보해 줄 것으로 연구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은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국어 활동의 전 국면에 대한 교육의
원론>에서 ‘정의’란 어떤 것의 본질을 말로 나타내는 명제라 한 것에서 사물에 대한 본질을 철학적으로 고민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증명의 정신’은 모든 존재의 본질을 규명한다는 ‘존재론’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이 시기에 思惟(사유=논리적인 사고)와 이성에 대한 절대적 신
교육이다. 자유로운 사고과정에서 창조성이 발휘되는 것이고 기계적인 암기가 아닌 원인과 결과에 대한 폭넓은 궁금증으로 학문으로의 영역확대가 자연스러운 것인데 지금 우리의 교과는 과연 이런 역할을 다 하고 있는 것인지 분명히 생각해 볼 문제이다.
3) 대학의 수학교육이해
현재 우리나라
원론적 기학(기를 우주만물의 보편적 생성의 근원, 기의 생성법칙을 이라고 함)
- 경험중심의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
ꊱ 개화기 교육
1. 동문학 - 관리들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