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의 어원은 큰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의 제도를 목표로 함.
이 새로운 불교운동은 그때까지 석가에게만 한정하던 보살이라는 개념을 넓혀 일체중생의 성불가능성을 인정함으로써 일체중생을 모두 보살로 보고, 자기만의 구제보다는 이타를 지향하
대승(大乘)’이라고 자칭하는 새로운 물결이 높아짐으로서 보수적인 상좌부의 그것과 현저한 대조ㆍ대립을 나타낸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
서론
‘대승불교’는 아비달마 논서 이후, 점차 학구적으로 변해가는 기존 불교와 반대로 힌두교가 힘을 얻어가는 상황, 즉 불교적 위기로 말미암은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의 주된 내용은 종교적, 실천적인 것으로서 기존 부파를 비판하는 것들이었다.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특징이라 하면,
사람만이 피안에 건너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가르침이다. 자기 혼자 밖에 구제될 수 없기 때문에 ‘소승’이라 하는데 이는 뒤에 일어난 대승불교가 이러한 독선적인 출가 중심주의의 불교를 비난하여 낮춰 부르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들의 새로운 불교를 ‘대승불교’라고 이름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