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로 돌아가자는 운동
정통성 싸움의 시작
정통 VS 비정통
대승불교는 이러한 정통성의 싸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여러부파로 분열된 교단을 소승불교로 폄하하고 독자적인 수행방법, 경전들을 등장시키며 전통에서 벗어남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기존의 불교는 소승불
불교에서도 引用하는 사례도 없고 오로지 한역(漢譯)만이 實存하고 있는 상태로 이 논서의 한역에는 두 가지가 있으며 그 하나는 梁나라의 眞諦三藏(499-569)이 太淸 4년에 飜譯한 것으로 舊譯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唐나라의 實叉難陀가 則天武后시대인 695-700년 사이에 번역한 경전 속에 이 대승경전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에서는 아비달마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지만 그것에 상당하는 '논(論, stra)'이 4∼5세기 무렵부터 작성되었다.
이 시대의 사상적 특징은 主體 문제가
불교적 위기로 말미암은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의 주된 내용은 종교적, 실천적인 것으로서 기존 부파를 비판하는 것들이었다.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특징이라 하면, 보살을 이상적인 인격으로 숭배하며 대승경전을 읽고 예배한다는 것, 그리고 불탑신앙·경전신앙·정토신앙 등 신앙사상을 예시
불교경전에 의하면 16대국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들 가운데서도 특히 강성했던 나라는 마가다, 코살라, 밤사, 아완띠 등이었으며 전제적인 국왕이 통치하는 군주정체의 이들 4대국에 의해 군소 국가들은 점차 합병되어 갔다. 그리하여 붓다시대에 이들 나라는 이미 갠지스강 중류지방에 각각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