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은 이성을 잃고 현실 정치에 대한 좌절, 무력감, 절망감 등을 느끼기 때문에 정치권력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대중을 선동할 수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스포츠에 휘둘리게 되는 대중은 기업의 거대 자본 논리에 맞설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대중은 퇴색된 스포츠의 의미로 피해를 입게 될 수밖에 없다. 특
광기의 시대에 유럽 대륙 한복판에서 대중문화의 본질에 대해 고민했다. 그는 맑스 K. Marx, 1818~1883
의 유물론과 유대교 신비주의를 미학적으로 결합하여 대중문화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진단했다. 유태계 독일인이었던 그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두 가지 전통을 자신의 텍스트 안
광기로 이어진다. 봉준호 감독은 김혜자를 통해 자식에 대한 희생의 차원을 넘어선 모성애, 사회적 통념이나 윤리에 위배될 정도로, 다소 극단적인 모성애를 묘사하고 있지만 그 모습엔 왠지 설득력이 엿보인다. 사실 우리 시대의 모성애에서 그런 측면이 없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내 자식만 살리고
일군의 예술가들이 그 나름대로 특정한 유파를 형성한 채 발전해 왔다.
현대 사회의 많은 상품광고나 대중매체는 마치 무슨 경쟁이라도 하듯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단어의 사용에 열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이 단어의 의미는 남용이나 오용되고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시공)적 배경
(1) 작가: Arthur Miller(1915~)
아서 밀러는 1915년 10월 17일 뉴욕의 유태인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소년 시절에 경제공황으로 집이 몰락하여,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고학으로 미시간 대학 연극과를 졸업했는데, 이 때의 경험은 하층민들의 삶에 대한 이해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