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전개할 내용의 논지는 소수의 모방 범죄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폭력영화 제작을 막자는 것이 아니며, 폭력 영화 신드롬의 원인으로서 영화에 담겨진 사회의 지나친 폭력성과 현대 사회에 내제된 사회병리학적 징후를 진단해 보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특히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들이 유해매체를 접하기 쉬운 상태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다른 나라 청소년들에 비해 여가의 대부분을 TV시청과 게임으로 보내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이를 통한 선정성, 폭력성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 보인다. 하지만
매스미디어를 통해 유포되고 있고, 그 같은 비행을 뉴스로 다룸으로써 비행에 관한 수용자의 주의력, 공포감, 참여감, 혹은 기대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행과 관련된 매스미디어의 영향의 제반 가능성, 즉 감각을 둔화시키고, 가치기준의 저하, 현실을 왜곡, 범죄기술의 전파 등 비행행위의
영향을 준다는 점을 긍정하면서 드라마의 문화계발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김예령, 대학생들의 미디어현실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계발, 미디어동일시, 주류화효과',중앙대대원,2005
정영선(2002)은 인간의 인식변화와 사회화 그리고 유행을 쫒아가는 것에 있어서 텔레비전의 역할이 크며 특히
매체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TV 시청은 하루 평균 3시간 23분 시청하며, 컴퓨터(인터넷)는 1시간 40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량이 지나칠 정도로 많음을 알 수 있다.(이영화, 2007) 또한 요즘에는 컴퓨터, 인터넷의 발달로 인터넷신문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인터넷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