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141쪽.
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 바로 조중환의 번안소설《장한몽》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양가적인 면모를 보이는《장한몽》의 분석을 통해 여러모로 과도기적이었던 1910년대 우리 사회의 모습을 추적해보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력적인 심상이 되었다. “그들이 나스는 곳은 화창한 봄빗이 떠돌고 잇”고 “아무리 우중충한 집 속에 거쳐한다 하드라도” 여학생들이 있는 곳에는 “영농한 향기가 떠돌고 잇”는 것이다. 연구공간 <수유+너머>근대매체연구팀,『매체로 본 근대 여성 풍속사- 신여성』, 한겨레신문사, p. 35.
자유연애’와 그에 맞서는 고루한 인습의 대결로 성립된다. 이 작품은 신파극의 전형적 소재인 화류 비극의 형태를 답습하고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세련된 멜로드라마의 틀을 갖추고 있다. 그 구성은 매우 치밀하게 잘 짜여진 극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등장인물들은 선과 악의 뚜렷한 유형적 성격에 의
. 이숭원,「최찬식의 추월색 고」,『국어교육』Vol.- No.39, 한국국어교육연구회, pp.132~133
즉, 혼사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영창과 정임을 만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만남을 이루기 위해서 우연적 요소가 개입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 속 배경이 동경, 만주, 영국 등으로 된 것은
Ⅰ. 영화란?
1. 영화의 개념정의
-영화의 발생
지금 우리들이 입장료를 내고 한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라고 하는 것을 보여준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90년 전인 1895년에 프랑스의 사진사인 루이 뤼미에르(Louis Lumiere, 1864년-1954년)와 오그스트 뤼미에르(Auguste Lumiere, 1862년-1954년)형제가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