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 후반
넥슨 ‘바람의 나라’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게임.
원작 : 김진 작가의 만화
‘바람의 나라’
1990년대 중 후반
NC의 ‘리니지’ 등장.
MMORPG 시장에
엄청난 파급효과.
신인숙 작가
‘리니지’만화 원작
게임인터페이스, 시점 등 기본적인 요소에서부터
게임전문가는 물론이고 우리들까지도 조심스럽게 했었다. 하지만 그 예상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무색해지고 오히려 새롭게 출시되는 대작 게임들에도 불구하고 그 판매량이나 그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오히려 점점 더 가중되어만 갔다. 이제 스타크래프트는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의 새로운 아이콘으
게임기 ▲애니메이션 ▲공중파 방송 영화방영 등의 개방일정 중단을 선언했다.
■ 제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4.1.1)
2003년 6월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 대중문화 개방 확대'를 표명 후, 영화, 음반, 게임 부문은 전면 개방하되, 쇼·오락 등과 방송·극장용 성인 애니메이션은 논의를 거쳐 허용 폭을 확
내 또래의 남자 대학생이라면 아마도 누구나 게임(스타크래프트)을 잘 하지는 못하더라도 전혀 하지 못할 정도의 사람은 드물 것이다. 나 역시 게임이라면 남들 못지않게 열성적으로 매달리고 열광하지만 얼마 전 프로게임리그의 경기장에서 문화적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 그 게임은 게임리그가
게임 리그가 커다란 문화적 흐름으로 자리잡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국내 최고의 톱가수들도 공연에서 이만한 인파를 불러모으기는 쉽지 않다.
컴퓨터 게임이 새로운 레저 문화로 등장한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특히 초고속 통신망의 발전과 함께 널리 퍼진 온라인게임은 소위 ‘PC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