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그만큼의 능력을 갖지 못한 여성들이 스스로를 골드미스로 격상시키려는 노력까지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만들어 낸 문화적 유행인 것이다. 자신의 능력 이상의 소비를 야기하는 골드미스 마케팅은 최근 몇 년간 가장 뜨거운 화제라고 할 수 있는 ‘된장녀’ 현상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여성들이 자신보다 키가 큰 남성을 선호하는 것은 사실이지 않은가?”
물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여성들이 장신의 남성을 선망해 왔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장신의 남성을 선호하는 여성들의 섹슈얼리티 자체에 남성 지배문화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같은 한국판 ‘칙릿’도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베스트셀러 10위 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한편 ’칙릿‘이라는 단어 자체가 여성들의 저급한 문화 소비 행태를 비하하는 시각이 담겨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시대를 끌어가는 하나의 문화적 흐름에 대한 명칭이라고 보는 의견도 공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