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형화된 인간 - 그도구로서의 대중문화 ▣
기술문명이 고도화되고 물질적인 풍요와 안락함이 최고처럼 여겨지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지금 인간이 인간자체로서 진실로 고귀한 존재로 인정받고 살아가고 있는 지 의문을 갖는다. 우리가 흔히 향유하는 소위 말하는 대중문화 역시 권력의 핵심에
문화를 초래한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다. 이러
한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문화들이 일부 계층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대중매체
를 통하여 사회 전 계층으로 확산되면서 사회적으로 비판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
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고도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유발된 불로소득
대중이 쉽고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전편에 비해 C.G는 더 스케일이 커지고 섬세해졌으며, 기존 영웅물의 정형화된 영웅상이 아닌, 우리와 같이 고민하고 고뇌하는 영웅의 모습은 관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또한 한명의 적이 아닌 샌드맨(토마스 헤이든 처치 분), 해리(제임스 프랑코 분),
문화계발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김예령, 대학생들의 미디어현실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계발, 미디어동일시, 주류화효과',중앙대대원,2005
정영선(2002)은 인간의 인식변화와 사회화 그리고 유행을 쫒아가는 것에 있어서 텔레비전의 역할이 크며 특히 드라마는 그 특성상 오락성과 중독성을 내
문화와 생활문화가 정책의 주요 관심사가 된 것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문화정책에서이다. 대부분 이 경우 문화정책은 정권의 홍보나 지배이데올로기의 확산이라는 도구로 사용되는 경우이다. 국민들의 가치관이나 생활방식을 국가가 관리하고 통제하는 시기에 나타나곤 한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