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원작들이 영화, 게임,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만화는 정치․경제․사회․문화등 한 시대의 면면을 풍자와 아이러니, 패러디 등의 방법론을 가지고 파헤치는 대중매체이며 대중예술의 한 분야이다. 만화는 영상 세대가 청년 문화
문화론의 대두와 거의 동시적으로 ‘문학의 위기’담론이 나왔던 것과도 무관치 않다. 문학의 쪽에서 보자면 자본주의의 시장논리와 가치가 문화와 예술의 영역 쪽에서도 강력하게 작동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말하자면 고급예술/대중예술, 본격문학/대중문학, 엘리트/대중 등의 위계질서에 대한 도전
문화를 잘 읽고 아래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 1)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여기서 대중문화란 음악, 영화, 드라마, 유튜브,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10점) 2)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귀족예술
문화의 생산과 향수, 특히 문화의 향수(소비)에 참가할 수 있게 된 점이다. 이리하여 사회전체를 시장으로 하는 문화, 즉 대중문화 성립이 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경제적 풍요함의 진행이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사회적 구조가 확립됨에 따라 대중적 시장이 형성됨과 동시에 획일적·균일적으로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