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의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인데, 우선 서구에서 문화론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문화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마도 이번 주는 매튜 아놀드와 리비스, 미국에서의 대중문화 논쟁까지를 포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하의 내용은 원용진의『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 1996), 존 스토리의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로문학운동은 질풍노도 시기의 문학운동이었다. 당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학이 수행해야 할 정치적이고 문학적인 문제를 체계 하려는 노력이 논쟁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김기진이 제시한 대중화론은 한국문학사에
I.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우리는 지금 다양한 조직에서 생활하고 있다. 조직생활을 통해 사회활동을 하고 또한 자신들의 생활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본래 조직이란 용어는 생물체의 구성에 관한 것으로써 유기체적이라고 한다. 특히, 경영조직에서는 기본적으로 합리성을 추구한다. 기업의
해당하는「모란봉(牡丹峰)」을 <<매일신보>>에 연재한 바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p.127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인직은 당시를 대표한 신소설 작가이다. 1900년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에서 유학을 하면서 일본의 정치소설을 접하게 된 그는 언론의 역할과
과정을 살핀다. 다음으로는 전후 무사도가 각종 매체들에서 시대별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0년대의 두 영화 <미야모토 무사시>와 <7인의 사무라이>는 전후 민족의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한 일본문화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에는 무사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