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가 중국에 대량 공급되고 전파되더라고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이라는 국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
온전히 이용하지 않고 작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갖고 싶고 소비하고 싶은 이미지를 작품화 하게 되었다. 대중은 항상 무겁고 진지한 것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대중소설, 드라마, 연예, 만화, 대중가요 등 가벼운 오락물은 낭만적이고 통속적인 대중이 열광하는 새로운 문화가 되었다.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 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매스컴을 통해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들로부터 코카콜라, 수프 깡통 등과 같은 소비상품, 신문에 실린 사진, 만화 등과 같이 모두가 흔해빠진 것들 이었다. 또한 일상 사물과 같이 그 사회
일본에서 팝아트의 영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동양적인 문화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나타났다. 키치의 기법으로 대중성을 유지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발전했다. 슈퍼플랫과 모에 캐릭터 등의 기법으로 팝아트와는 또 다른 예술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Ⅱ. 본론
1. 모더니즘 미술이란?
미술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