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대학(유교경전)의 의미
유교(儒敎) 경전에서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정통(正統)으로 나타내는 <사서(四書)> 중 중요한 경서(經書). 본래 《예기(禮記)》의 제42편이었던 것을 송(宋)의 사마 광(司馬光)이 처음으로 따로 떼어서 《대학광의(大學廣義)》를 만들었다. 그 후 주자(朱子)가 《대학장구(大
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
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대학과 중용을 예기에서 따로 뽑은 것도 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
주희에 의해 원래 모습을 회복하게 된 서원은 그 후 8세기에 걸쳐 그 명성을 유지하면서 성리학 발전의 제도적 기반이 되었다. 《대학》 《중용》이 《논어》 《맹자》와 함께 유교 교과과정의 기본서인 4서(四書)에 편입된 것은 주희의 집주(集注) 작업 덕분이었다. 후대에는 그가 비판하였던 전제주의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것은 인간의 지식을 넓혀서 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