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
사람의 시신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엄숙하고 경건하게 보존하거나 이릉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장묘 관습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신을 보존 또는 환원하는 방법은 각자 주어진 기후와 토질 등 자연 지리적인 환경과 문화의 종교적인 습속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죽음은 인간에게
인간은 평등한 상태로 완전한 결합을 이루게 되며, 그 누구에게도 자신을 복속시키지 않는 것이 된다. 즉, 사회계약이란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하여 일반의지 - 평등한 구성원들의 공동의 이해관계 - 에 맡기고 자신을 전체화 불가분한 것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계약에 의해 형성된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떠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제사의 성격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기독교와 제사문제
1). 제사와 현대문화
①. 역사로 본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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