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
도나투스(Donatus)감독이 계승하게 되었는데 그의 이름을 따서 그들을 도나티스트라고 부르기에 이르렀다.
와의 논쟁
① 성만찬론
도나티스트들은 성직 안수식 및 세례식과 성만찬식은 도덕적으로 성별된 거룩한 감독 및 성직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비
논쟁
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
보에티우스는 “위격”(person), \"본질(substance), “존재(being)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위격”을 합리적 본성의 개별적 본질이라고 정의 내린다.
396년 Valerius가 사망함으로 아프리카 교구전체에 어거스틴이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도나티스와 논쟁. 펠라기우스와 논쟁 - 하나님의 은총, 죄, 성도의 문제.
어거스틴은 말년에 있었던 일 - 375년 훈족이 고트족을 서방으로 압박
378 로마 물리치고 블란서로 진격
410년 고트족 장군이 로마를 점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