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어거스틴(성아우구스티누스)의 약력
부친 patricius 어머니 모니카사이에서, Thagaste에서 출생(354년 11월 13일)
북아프리카는 남자는 억세고 부인을 잘 때리는데, 어거스틴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때리지 않았다고 한다. 말년에 부인의 영향으로 회개한다.
어거스틴이 18세에 아버지는 사망하셨다.
믿는다.”(Credo ut intelligam)와 “믿기 위하여 이해한다.”(Intelligo ut credam) 때문에 그의 방법론에서는 철학과 신학, 이성과 신앙 간에는 어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성은 분명히 신앙을 위해 보조적 역할을 담당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적 문제이며 모든 것은 이 문제와 직결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마다우라(Madaura)와 카르타고(Karthago)에서 공부했으나 그의 훌륭한 재질과 사려깊은 그의 어머니의 경건한 교육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의 방탕한 청년들의 생활방식과 마니교의 오류에도 빠졌는데 그는 9년이나 이교를 지탱하고 포고하려고 노력했으나 성공적이 아니었다. 철학적인 학
성되어 있는데, 이중 어느 것 하나 영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어거스틴의 사랑의 개념은 성서적인 아가페 개념과는 다르다고 말하는 스웨덴의 신학자 앤더스 니그렌이 있다. 그는 Agape and Eros라는 그의 저서에서 “어거스틴은 플라톤적 개념을 신학에 끌고 들어와 신약성서에서 계시된 독특한 agape의
신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신중심의 사고방식이 고백록 전체의 틀을 지배하며, 모든 존재를, 역사적인 사건들 전부를 신의 계획 속에 차지하는 본연의 위치에 정립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이 작품을 객관적이면서 사상적인 인류의 유산으로 만들고 있다. 그가 시도하는 고매한 이상이 시대와 장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