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의 판단이다. 질투가 개입하지 않는 한 우리는 타인의 기쁨에 훨씬 쉽게 공감을 하는
Ⅲ. 결론
지금까지 도덕감정론을 주장한 다양한 학자의 견해를 살펴봤으며, 찰스테일러의 자아의 원천들을 바탕으로 도덕감정론이 일상 삶에 주는 긍정적 의미와 비판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도덕의 원칙이 되는가” 에는 의문이 생긴다.
“타인에 대한 배려만으로 도덕의 원칙이 성립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먼저 황금률 및 호혜성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황금률에 대한 비판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의의 원칙을 보다 구체화하는 보편화 가능성을
Ⅰ. 도덕의 위기
1. 도덕의 위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중요한 도덕규범이 우리 사회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전환기적 시대에는 혼란과 당혹함이 위기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