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이 무너지고 이러한 도덕을 보충할 도덕도 확립되지 않으므로 영원성을 갖는 도덕마저 위기를 가져온 것이다.
둘째 농경산업에서 정보산업의 전환은 우리의 가치관에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농경의 경험법칙에서 기계화·정보화의 지식이 존중되고 생존경쟁의 기반이 되어 이기적 인간관계의 변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 상태의 인간은 도덕적 판단과 적절한 행동을 통해 진정한 인간의 가치와 미덕을 실현하게 된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 - 왜 인간은 이성을 발휘해야 하는가?]
아리스토텔레
감정 등이 잠재해 있다.
성격의 구조프로이드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 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도덕적으로 훌륭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생명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도덕적 함의이기 때문이다.
3) 개인적 가치
․행동의 근거를 제시하는 개인에 의해 규정되고, 그 개인이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형성되는 가치와 신념
․한 개인의 가치는 그 사람이 중요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