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제시된 이야기 사례를 살펴보면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구성한 단순한 이야기 자료에 불과하다. 게다가 ‘시곗바늘 칸트’와 같이 아동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주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동이 보다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을 수 있고 자신과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하여 도덕적 의
이론체계도 당대성의 지평에서 제기되는 최소한의 해석학적 정당화 요구를 피할 수는 없다.
조금씩 바꿔야 할 것들도 시기를 놓치면 통째로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겨난다. 그동안 도덕교과를 주도해온 지배이론들은 플라톤, 데카르트, 칸트류의 초월적 본질주의 패러다임이었다. 이 패러다임의 특징
도덕적인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룬다. 도덕적인 문제에는 사람들의 인격이나 이해관계가 개입되어 있는데, 학자들은 이러한 도덕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적절한 절차와 논의 양식들을 발달시켜 왔다. 윤리학자들이 발달시켜 온 규범적 가치에 대한 정당화의 과정이나, 도덕교육학자
사례들을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윤리 경영을 위한 조직 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먼저, 주제선정과 과목 선정에 대해서 토의하여 교과서 13장 윤리 지향적 지속가능한 조직의 설계 내용과 부교재 1장 지속가능에 대한 이해와 윤리 이론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기로 정하였다. 교과서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민족정체성이 무엇이며, 주류집단과 소수집단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이며, 향후 연구 주제가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가 개별 연구자들의 학문적 관심이나 필요에 의해서 표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2.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교육과 불평등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