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제공하는 놀이와 관련된다. 오락은 참여자로 하여금 현실의 구속과는 다른 차원에 속하게 하며, 또 다른 안전한 환경에서 삶의 무게를 넘어서서 인간다운 시간을 경험하도록 해준다. 근래 오락의 위력이 입증되면서 교육의 한 방식으로 에듀테인먼트(‘educ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라는 개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 대상의 성장에 필요한 계속적 경험을 판단, 추출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경험을 이어주는 것을 말한다(Webster's English-Korean Dictionary, 1991).
연계성의 개념은 학자들의 전문적, 교육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는데 Blanchard(1975)는 학생 개개인이 어떠한 장애 없이 자신의
Ⅰ. 개요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가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흔히 교육과정이라고 번역되는 ‘curriculum'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보비트(Bobbitt)로 그는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영위할 때 겪게 될 여러 일들을 보다 잘 처리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경험해
Ⅰ. 서론
인간들이 도덕적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해갈등을 조화나 상호보완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한다. 그 결과 중재를 통한 문제해결이 중시되고, 법을 통한 문제해결은 회피된다. 이(利)라는 개념은 인의(仁義)와 가장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식된다. 이해갈등을 해소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제는 ‘수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학습경험의 조직, ④학습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