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가 공인의 자질을 규정한다. 그래서 공인의 사생활은 깨끗하고 청렴해야 한다. 자기 몸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가정과 나라도 다스릴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지도자들이 윤리와 도덕의 담지자로서 덕으로 국가를 이끌기를 바란다. 조선의 선비 즉 사대부들은 국가의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를 부정하면서도 속으로는 긍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유교의 어떤 이미지가 여성 인권문제와 연관되는 것일까? 우리는 이 논문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토대로 우리시대의 여성상의 방향을 다룰 것이다.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를 부정하면서도 속으로는 긍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유교의 어떤 이미지가 여성 인권문제와 연관되는 것일까? 우리는 이 논문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토대로 우리시대의 여성상의 방향을 다룰 것이다.
도덕성과 문화를 갖게 될 것이라 보았다. 루소가 얘기하는 자유는 이러한 의미에서 홉스․로크가 얘기하는 자유와 다른 차원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이는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이 홉스․로크와 다른 양상을 띠게 되는 근본적 이유이기도 하다.
2)루소가 말하는 ‘사회계약’은 무엇이며, 그
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 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