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의 법적 질서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외적 제재를 받는다. 한편, 윤리(ethics)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일컫는 말이다.
Turiel(1983)은 Weber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도덕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세영역-도덕적영역(moral domain), 사회인습적영역(social conven
사회조직의 법적 질서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외적 제재를 받는다. 한편, 윤리(ethics)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일컫는 말이다. Tuhe1(1983)은 Weber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도덕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세 영역-도덕적영역(moral domain), 사회인습적영역(social-convent
사회에서는 정의에 대한 개념이 인습적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셋째, 도덕성발달 이론에서 후인습적 수준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진보적 성향을 가져야 한다. 사형제도를 예로 들었을 때, 후인습적 수준에 있는 사람이 사형폐지론을 주장하는데, 이것은 진보주의자들이 도덕적으로 더 성숙한 것으로
도덕적 습관들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은 전통적 교육에서 주요한 지위를 차지해 왔을 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학교교육의 많은 장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원리라 하겠다.
2. 죄책감 형성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이 사회적 덕목을 기계적으로 내면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덕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