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인 감각에 종속되고 말기 때문이다. 칸트 역시 신의 후광을 벗어버리고 전통과 권위에서 벗어나 이성 외에는 아무 것도 인간을 이끌 수 없다고 하면서 이성의 자율성을 신뢰하고 있다.
한편 마르틴 루터가 형이상학에 반대를 표명한 이래로 사람들은 종교적인 모든 것들에서 지식을 불신하고
1930년 캠브리지 철학자인 C. D. Broad는 처음으로 윤리학설을 두 가지 종류, 즉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로 나누자고 제안하면서 즉시 그것이 윤리학에서 이분법적인 구분이 되었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언제나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어떤 결
기업윤리와 기업의 도덕적 지위
I. 기업윤리 및 기업 윤리학의 발전
-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에 대해서는 나라와 시대별로 그 정의를 달리 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기업행동의 자율적 규제의 기준 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또한 기업정책과 조직, 행동 등에 적용되는 도덕적 기준으로 보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래 세계 커뮤니케이션은 다수의 행위자를 지닌 급속히 팽창하는 분야로 발전했다.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국경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는 개인과 기관도 많지만, 이 분야의 압권은 상업적 활동이다.
세계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메시지의 각양 각색의 흐름을 포괄한다.
1.연구배경
1)학문적 배경
(1) 일상의 도덕성과 도덕적 전문성의 심리학적 기초
도덕적 행위자에 대한 공통적인 이미지는 결정을 내리는 모습으로 정의된다. 도덕적 결정은 광범위한 심사숙고의 결과이다. 딜레마를 해결하고, 선택하고,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광범위한 인지적 노력을 기울이는